본문 바로가기
일상

집 부동산 매입 소유권이전등기 수수료 저렴하고 싸게 하는법(법무통)

by 블루웨일21 2024. 6. 7.

집을 매매할 때 진행되는 과정 중 하나로 소유권이전 등기와 근저당설정 등기가 있습니다. 먼저 근저당설정 등기의 경우 대출이 발생하는 은행에서 필요로 하는 행위로 인지세는 반반 부담하고, 국민주택채권을 제외한 모든 비용은 은행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없습니다. 그런데 소유권이전 등기는 권리를 이전하는 등기로 부동산을 승계 취득한 경우 권리자의 명의 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세금과 법무사 수수료는 본인이 부담하게 됩니다. 

 


소유권이전 등기는 부동산 거래가 많지 않은 일반인의 경우 생소한 단어인데요, 하지만 거래 중 꼭 거쳐야 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보통 부동산이나 대출받는 은행의 연계된 법무사를 통해 진행하곤 하는데 그렇게 연계된 곳은 아무래도 소개로 연결된 곳이다 보니 수수료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셀프로 하기도 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법무통'이라는 앱을 이용해 다른 법무사 수수료를 확인하여 적당한 곳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셀프 등기는 시간적인 부분이 많이 소요되므로 아직까진 대중화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법무통' 앱을 이용하면 평균적인 수수료를 알 수 있고 후기도 있어서 참고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소유권이전등기를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인 '법무통' 앱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법무통 앱 설치

구글스토어 법무통 앱

 

구글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법무통' 검색 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2. 법무통 서비스 내역

법무통 서비스 내용

 

첫 페이지에는 이용방법, 수수료 계산기, 견적요청 등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수수료 계산기 : 부동산등기비용 계산기, 법인등기비용 계산기, 부동산중개수수료 계산기, 국민주택채권 계산기, 대출이자 계산기
부동산등기 견적 요청 : 소유권이전 등기, 전세권설정 등기, 근저당권설정 등기, 부동산증여 등기, 부동산상속 등기
법인등기 견적요청 : 법인 설립등기, 법인 변경등기
무료법률상담 및 회생/파산 : 등기사례 및 후기신청, 부동산등기 필요서류, 법인등기 필요서류

 

 

 3. 법무통 부동산등기비용 계산기

법무통 부동산등기비용 계산기

 

부동산 등기비용 계산기를 통해 대략적인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금액으로 참고용으로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소유권이전 등기 비용 계산기

법무통 소유권이전 비용 계산기

 

소유권이전 등기 비용 계산을 위해 예시로 5억 원이라는 아파트 값으로 기본 정보를 넣어봤습니다.

 

 

 5. 소유권이전 등기 비용 계산서

법무통 소유권이전 등기 계산내역

 

법정수수료, 부가가치세가 법무사 수수료로 들어가는 항목이며, 법무사마다 수수료를 넣는 항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실제 견적을 받아본 결과 해당 계산기의 수수료 값보단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 소유권이전 등기 견적 요청

법무통 소유권이전 등기 견적요청

 

계약서 사진을 넣어서 정보를 기재해도 되고, 직접 모든 정보를 기재해서 입력해도 됩니다. 생각보다 입력하는 게 간단해서 저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계약서 첨부는 하지 않고 '직접 정보입력'을 선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견적 요청 후 빠르게 여러 법무사에서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7. 소유권이전 등기 발급 견적서

법무통 소유권이전 등기 견적서

 

받은 견적서에는 금액과 함께 법무사 상호, 주소, 전화/팩스, 휴대폰 정보가 나와 있으며 여러 후기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과 후기를 참고하여 견적을 앱 안에서 채택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전화 또는 문자로 문의도 가능합니다. 대출을 진행 시 근저당설정 등기는 은행과 연계된 법무사를 이용해야 되므로 소유권이전 등기와 같이 처리하면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해당 법무사에도 소유권이전 등기 비용을 확인해 보고 '법무통' 앱에서 확인한 견적 금액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안 난다면 협의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 중 하나 같습니다.